최종편집 : 2017년 6월 26일 17:39
> 뉴스 > 기획연재 > 교육SOS
     
학교폭력의 이해...
2014년 10월 21일 (화) 14:37:04 오은정 기자 ohanes@paran.com
학교폭력은 언제, 어디서, 누구든지 별다른 이유 없이 학교폭력의 피해자가 될 수 있다. 최근 학교폭력은 마치 수업처럼 학교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이렇듯 학교생활의 일부가 된 학교폭력이 언제, 누구에게, 어떻게 일어날지는 예측할 수 없다.

학교폭력의 이유가 무엇인지 규명하기 어렵고 만연되어 있기에 이를 근절하고 예방하는 것은 요원하다.

부모나 교사는 ‘요즘 애들은 무서워, 우리 때는 안 그랬는데’ ‘친구 잘못 만나서’ ‘가정교육이 엉망이라서’ ‘교사가 무관심하기 때문에’등의 이유를 들며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한다.

흔히 학교폭력이 일어나면, 가해학생이나 피해학생 모두에게 ‘개인이 저지른 문제’이며 ‘개인이 해결할 문제’로 규정하는 경우가 많다.

폭력사건을 개인의 문제로 국한시키는 이유는

(1)학교폭력을 적절하게 다루는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2)빨리 문제가 사라지기를 바라는 심정 때문에

(3)학교폭력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없기 때문에

(4)다른 아이들에게 문제가 없을 것 이라는 기대를 유지하고 싶기 때문에

(5)학교폭력에 대한 관대한 사회적 문화 때문이다.

학교폭력을 ‘너의 문제’라고 규정하고, 눈앞에 보이지 않으면 더 이상 문제가 아닌 그럴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면 해결책은 아주 쉽다. 즉, ‘네’가 해결하면 되고 한사람만 희생하면, 나머지는 평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다고 간주하는 것이다.

학교폭력에 대처하는 교사의 능력에 따라 학교폭력의 양상은 달라질 수 있다.

교사가 학급을 어떻게 이끌어 가는가에 따라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이 만들어질 수 있다. 이미 발생한 폭력에 교사가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학급 분위기가 달라진다. 교사의 문제 해결 의지와 대처 기술에 따라 이를 반성과 책임을 질 수 있는 성장의 기회로 만들 수도 있고, 아니면 ‘요즘 아이들은 힘들다’는 무력감을 확인하고 폭력이 만연한 교실로 만들 수도 있다.

또한 부모가 자녀를 어떻게 양육하고 대처하느냐에 따라 아이의 성장이 달라질 수 있다. 폭력은 대부분 학습의 결과이고, 가정 내 폭력은 자녀가 가해 행동을 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 또 부모가 자녀와 어떤 관계에 있느냐 하는 것도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 더불어 자녀에게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느냐 하는 것도 자녀의 문제해결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사실 부모의 모든 행동은 자녀에게 본보기로서 작용하고 자녀는 이를 학습한다. 부모가 폭력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교사, 부모, 학급친구, 학교, 사회와 더불어 적절하게 대처한다면 ,비록 그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더라도 그 과정에서 자녀가 성장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된다.


출처 : 『 폭력없는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오은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학부모신문(http://www.hakbumo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1)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Chassidy  
2016-11-19 11:26:48
You know what, I'm very much incelnid to agree.
전체기사의견(1)
최근 인기기사
협동조합 가족들과 함께 하는 소통
2017 관악 마을강사 역량강화연
부모가 하는 양성평등 실천 프로잭
독서심리코칭2급 자격 과정
여성안심 행복 수다방 제1탄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2길 10, 2층(봉천동) | Tel 0505-321-3114 | Fax 02-2618-5114
정기간행물등록번호 서울 아 00716 | 등록연월일 2008. 11.20 | 발행인 최혜정 | 편집인 최혜정 | 청소년보호책임자 최혜정
Copyright 2008 한국학부모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3114@hakbumonews.com (기사제보)